스탠포드 부정입학-$6,500,000

미국 대학사회를 뒤흔든 초대형 입시비리 사건에서 한 건의 부정입학에 650만 달러의 고액 뇌물이 오간 사례가 적발됐다고 미 일간 LA타임스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몰리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중국계 학생 유시 차오가 2017년 봄 미 서부 명문 스탠퍼드대학에 요트 특기생으로 입학했는데, 중국 베이징에 사는 이 학생의 부모가 뉴포트비치 소재 입시 컨설턴트 윌리엄 릭 싱어에게 부정입학의 대가로 650만 달러를 지불했다고 전했다.

싱어는 학부모 33명에게서 뒷돈을 받고 자녀를 체육 특기생으로 둔갑시키거나 대리시험을 보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대규모 부정입학을 설계한 인물이다.

유명 TV 스타 로리 러프린이 두 딸을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에 입학시키는 데 50만 달러를 제공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액수다. 

또 다른 중국계 부모가 딸을 예일대에 보내는 데 120만 달러를 줬다는 진술이 있지만, 수백만 달러의 뇌물 제공 사례가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차오의 부모는 모건스탠리 자산관리사의 소개로 싱어를 알게 됐으며, 차오는 요트를 해본 경력이 전혀 없음에도 경쟁력 있는 요트 선수 출신인 것처럼 꾸며 스탠퍼드대 요트 특기생으로 입학했다.

매사추세츠 연방지방검찰청과 연방수사국(FBI) 보스턴 지부가 지난 3월 중순 입시비리 사건을 발표할 당시 뇌물 총액 규모가 2천500만 달러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차오 부모가 싱어에게 찔러준 뒷돈은 뇌물 총액 4분의 1에 달한다. 차오 부모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아직 기소되지 않은 상태다. 

한 소식통은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모건스탠리 자산관리사가 자녀를 대학 보낼 걱정에 휩싸여 있는 부모들을 입시 컨설턴트인 싱어에게 소개했다”면서 “건당 수십만 달러씩 지불하지만 일곱자리 숫자(100만 달러 이상) 금액이 오간 건 흔치 않았다”라고 LA타임스에 말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