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관계 이상說’ 지속…외교장관회담 조기개최여부 주목

제2차 북미정상회담(2월 27∼28일. 하노이)이 결렬된 이후 한미관계에 이상기류가 있다는 관측이 잇따라 귀추가 주목된다.

이상기류의 요지는 미국은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대북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는데 한국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등 남북경협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하는 등 대북정책을 놓고 엇박자가 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한이 비핵화 협상판을 걷어차지 않도록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미국 측과 충분한 사전 조율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불거진 ‘잡음’의 성격이 강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직후인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을 설득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청와대가 이를 ‘중재를 요청했다’고 발표한 것도 미국을 불편하게 만들었다는 주장도 나온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지난 13일 한 강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자기가 생각하는 빅딜에 대해서 설명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설득해달라고 몇 번을 부탁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중재’로 설명해 의미가 잘못 전달됐다”면서 “중재는 이해관계가 없는 제3자가 하는 것으로, 미국 측에서 상당히 불편한 감정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한미관계 이상설을 진화하기 위해서라도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