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통화 시작…하노이 협상 결과 공유

[프라임경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합의점을 찾지 못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정상회담의 주요 결과 및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후속 대책을 위한 한미간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28일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이날 회담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청와대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싱가포르 정상회담에 이어 또 한 번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장시간에 걸쳐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진 데 대해 평가하고 “정상 차원에서 서로의 입장을 직접 확인하고 구체 사항을 협의한 만큼 후속 협의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회담 결과를 문 대통령과 가장 먼저 공유하고 “의견을 구하고 싶었다”며 회담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구상에 마지막으로 남은 한반도의 냉전적 갈등과 대립의 시대를 종식하고 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는 역사적 과업의 달성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지속적인 의지와 결단을 기대한다”며 “우리도 한미간 긴밀한 공조하에 필요한 역할과 지원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합의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고 “향후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타결해 나가자”며 의지를 분명히 하고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대화에서 그 결과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알려주는 등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실천적으로 이행해 나가도록 긴밀히 공조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가까운 시일 안에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만나 보다 심도 있는 협의를 계속 해 나가자”며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동의하고 외교 경로를 통해 협의해 나가자”고 말했다. 



scroll to top